┖ 개요 및 특징
        
┖ 단계별 상세도
        
┖ 시공상세
        
┖ 재래식공법과의 비교
       
 ┖ 그라우팅 효과 검증

 

 

 


1. GIP 강관추진공법이란?

비개착식 굴착공법의 일종인 기존의 강관추진 압입공법은 압입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지중 토질의 변화에 의해 강관추진시 지반이 교란되고 느슨해져 지반의 안정성에 문제가 빈번히 제기되어 오고 있다.
그리고 지중의 이물질이나 자갈, 호박돌, 전석 등을 지중에서 제거하며 추진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지반이 변형되거나 동공발생 등으로 잔류침하를 유발하여 상부구조물에 피해가 발생된다는 문제점이 있으나 덧씌우기나 보수 보강 등의 사후대책으로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GIP(Grouting In Pipe) 강관추진공법은 이러한 종래 공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선도관 주위에 지중에서 3면으로 분사되도록 고안된 그라우팅 노즐을 통하여 실링제(벤토나이트 및 활재, 물 등의 혼합물)을 분사시킴에 의해 교란된 지반을 안정시킴과 동시에 선도 강관과 토사 사이의 마찰력을 감소시켜 원활한 추진이 되도록 하는 그라우팅용 노즐이 구비된 강관압입 장치를 설치한 신개념의 강관 압입공법이다.

2. GIP 강관추진공법의 특징

첫째, 방수(차수) 효과와 신축성이 크다.
실링재로 주입되는 벤토나이트의 팽창성(원래 체적보다 13~16배 이상 팽창하여 무게의 5배까지 물을 흡수한다)으로 인해 방수(차수) 효과를 나타내며 지층의 움직임에 적응하는 신축성이 좋아 차수벽이나 건축물 지하층에 이상적인 소재로 활용된다.

 

둘째, 친환경적 지반 개량효과 및 안정성이 크다.
추진과 동시에 강관 주위를 그라우팅하기에 지반의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제방의 중심부(코아층)은 물론이고 기존의 그라우팅 공법으로 불가능한 제방사면에 까지 지반개량 및 지수(차수)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주입되는 재료 중 고로토는 친환경적으로 지반을 개량, 오염을 방지해 준다.

 

셋째, 원활한 강관추진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실링제 중 주입되는 활재의 특성(급결성, 고점성, 비분리성 고윤활성, 무독성)으로 인해 추진관과 토사 사이의 마찰력을 감소시켜 원활한 추진이 되도록 한다.

 

넷째, 잔류 침하를 방지한다.
그라우팅과 추진을 병행하기에 지반의 변형이 나 동공 등을 방지하여 차량 통행이 빈번한 고속도로 등과 상부에 대형 건물이나 주택으로 인해 상부에서 그라우팅이 불가능한 지역에 효과적으로 시공할 수 있다.

 

다섯째, 공사특성에 맞는 다양성이 있다.
지수성, 차수성, 지반 상태 등에 따라 재료를 선택적(고로토, 벤토나이트, 할재, 고분말 시멘트, 급결재 등)으로 주입하여 현장의 특성에 맞게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